최근에 넥슨의 패치로 인해 약간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글은 그 이전에 작성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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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의 시스템은 참 이상합니다.

처음 성직자와 바드의 구별을 지으려 ,

멀티류 스펠과 대인용 스펠, 즉 1타겟용 스펠을 차별화시킨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합니다.

렙제와 스펠의 성격 전부 이상합니다.

1. 혼힛과 서포.

혼아모리는 고전부터 내려오던 직자의 대표스펠중 하나입니다.
데미지를 25%증가시키는 1타겟용 버프스펠이죠.
60대에 배울수 있습니다.

히트스트라이크는 직자의 대표스펠중 하나입니다.
힛을 15%증가시키는 1타겟용 버프스펠이죠.
80대에 배울수 있습니다.

서포터스는 바드의 대표스펠중 하나입니다.
데미지는 조금 낮게 증가시키지만 힛을 대량으로 함께 올리기에 아주 강력한 버프죠.
그리고 서포터스는 멀티류 스펠입니다.
80대에 배울수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시작해보죠.

혼아모리멀티는 직자의 쓰레기스펠중 하나입니다.
왜 쓰레기가 되었을까요.
데미지를 25%증가시키는 멀티타겟류 버프스펠입니다.
지존 직전이라는 98렙에 배울수있죠.
그런데 지속시간으로 따져봐도 서포에 밀립니다.
효율로 따져봐도 서포에 밀립니다.
하지만 렙제로 따져본다면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드랍몹도 드럽게 잡기 힘들고 잘 뱉지도 않습니다.(호두2존)
힘들게 배웠는데 쓰레기입니다.
뭐죠?

똑같은게 또 있습니다.

1타겟 회피버프는 구현이 안됬습니다.
그러므로 직자와 바드는 둘다 회피 버프에 있어서는 멀티타겟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세이프가드-멀과 매쉴-멀 이 그것이죠.
하지만 또 다시 렙제로 따져보자면 매쉴-멀티는 96인것에 비해 세이프가드는 80대에 배울수 있습니다.
그런데 96까지 또 뼈빠지게 올리고 그 힘든 드랍몹을 잡아서 (이넘은 호두1입니다.)
세이프가드에 묻혀버립니다. 그것도 처참하게!
뭐죠???


분명 넥슨의 계획은 직자를 1타겟버프의 강자로 만들고 바드를 대규모 룹플의 강자로 만듦과 동시에
직자에게는 힐과 저주해제라는 추가메리트를 바드에게는 저주와 소환. 경험치의 증가라는 추가메리트를 줌으로써
둘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로열이 나옴으로 직자의 힐이 묻혔고,
커즈가 나옴으로써 저주해제의 메리트가 대폭 내려갔습니다.

또한 바드의 대규모 버프들은 1:1룹플에서조차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것에 비해,, 직자의 1인버프가 전부 묻혀가고 있습니다.
고작해야 남는 것은 하디아머와 올라이즈정도....
과연 격수들이 만족할까요?????


>>> 결론. 슈퍼 그레이트 울트라 초강력 혼아모리를 만들어라.....??????
개인적인 생각으로 섶의 효능을 줄이고 중복가능하게 하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직자와 바드가 합쳐 윈-윈이 되었으면 하는데 둘의 버프는 만나서 참패하는 결과밖에 되지 않는군요.(직자쪽이...)
둘이 함께 함으로써 더욱 강력한 사냥속도를 지닐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직업은 렙제마저도 무시하는 깡패의 법칙.

클러릭에이드. 10%
마나에이드 10%
스킬에이드 10%
클러릭블레스 15%

지휘 전부 20%..............응?

그리고...

지휘멀티. 전 그룹원 20%........................ 장난??

직자의 에이드의 존재가치를 묻고 싶습니다.

고작 렙 10인가 20에 배우는 지휘에 적어도 고렙은 되어야 배울 수 있다는 그 이름 높고 찬란한 클블이 소리없이 사라집니다.

렙제만이 문제인가요?

지휘는.  상점스킬입니다.
클러릭블레스는...저희 서버에서는 적어도 500정도 하는 것을 본 것 같군요.

구하는 노력마저도 차이가 납니다.

지휘라는 스킬 하나에 직자의 저 수많은 에이드류가 전부 무용지물이 된다니 전 너무 슬픕니다.

이것도 기사와 직자가 만나 반발하는 또 하나의 슬픈 법칙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사만이 아닙니다.
전사의 워리어에이드만도 못한 저 스펠들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적어도 중복가능의 여지는 살려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서포터'라는 허울은 가지고 있는 직자인데 말입니다...




                          서포터는 서포터다워야 서포터지.



아마 모르는 분은 없을테지만 넥슨은 몇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모르고 있나 봅니다.
전 직자의 강력한 솔플능력보다 더욱 강력한 서포트를 원합니다.
적어도 저와 룹사냥을 해주는 모든 고마운 분들께 경험치와 아이템만 뺏어먹는 룹원이 아닌 진정한 도움이 되어 드리고 싶거든요.

직자의 버프,
할 말은 많지만 이쯤에서 접습니다.

많은 분들이 민감하신 버프라는 부분이지만 , 넥슨이 생각하고 있는 직자의 버프의 앞길을 보며 이건 아니다... 라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혼아모리 쓴지.... 몇년되었죠..?
과거에는 찬란했던 스펠이지만 과연 지금도 그런가요?

혼아모리 하나로 직자의 버프는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그런 시대는 갔습니다.
이제 그만 상향하거나, 바뀔때도 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직업이 깡패이고 스펠은 묻어가고 렙제는 잊혀진 그런 삼각관계는 그만 접었으면 합니다.
이 게시물을..

[과거]                                 [현재]
Demi                                   Va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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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asin.betanews.net/zbxe/1380140  직업,렙제,스펠. 그 미묘한 삼각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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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asin.betanews.net/zbxe/3185646 투쟁 - 혼중복에 대한 의견댓글과 합당한 근거
http://asin.betanews.net/zbxe/3161895 꾸준히 주장하고 있는 성직자 개혁방안

필자는 아스가르드를 베타때부터 해온 올드 유저이자,
특히 토론, 밸런스논의 등에서 목소리가 가장 작기로 유명한 '성직자 '유저로써

성직자가 짊어졌던 여러 불합리성, 성직자 유저로써 당연히 가졌어야 했던 문제들을
규명하고 통합시켜 약 2004년부터 2010년 현재에까지
아스가르드 홈페이지 ㅡ> 노리누리 ㅡ> 아스가르딘, 넥슨월드
의 루트를 거쳐 성직자의 개선안과 문제의 해결을 주장해왔으며
그 글들과 댓글, 그리고 토론게시판에서 발굴된 좋은 아이디어등을 모아서
2007년 이후부터 넥슨에게 건의를 시작해왔습니다.

필자가 쓴 글들은 한 사이트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여러 사이트에 올린 바가 있으며
그 댓글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가 추가될 때마다 내용을 업데이트 해서 넥슨에게 꾸준히 건의하고 있습니다.

※ 성직자는 목소리가 가장 작은 유저라는 편견을 깨기위해
    성직자의 대변인중 하나로써 오늘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