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이나 일기 형식으로 작성 할 예정입니다.

# 챕터별로 현재 유저들의 관심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 이번편은 상황설명을 위해 글이 긴 편입니다. 이해바랍니다.



# 2015년 5월 25일 (이하 5.25 대란) 아스가르드에는 큰 사건이 터졌다.

특정 유저에 의해 치명적인 버그가 많은 유저에게 유출 된 것 이다.

(나무 위키 : https://namu.wiki/w/12.12%20%EC%82%AC%ED%83%9C(%EC%95%84%EC%8A%A4%EA%B0%80%EB%A5%B4%EB%93%9C)


버그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인챈트 버그

인챈트 횟수와 상관 없이 능력치를 무한하게 올릴 수 있는 버그

@2. 혈석 버그

혈석을 사용해도 소모가 되지 않는 버그

(혈석이란, 인챈트를 재분배 해주는 아이템을 말하며 3종류가 존재한다.

상세한 내용은 아스가르드인과 아스가르드 컴퍼니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버그 공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혈석버그는 막힌 것으로 확인 되었고

(공지는 찾을 수 없음)

이후 인챈트 버그 역시 막히게 되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발생했다.

버그가 공개 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부터 유저들은 공개 된 버그로 버그아이템을 만들기 시작했다.

논리적으로 만들 수 없는 스펙의 아이템들이 등장한 것이다.

(아스가르드 스크린샷 : http://asgard.nexon.com/community/tagshot/read.asp?GotoPage=2&SearchField=Subject&SearchText=&SearchMyList=&ArticleID=7887)

* 스크린샷 게시판에 업로드 된 아이템들은 대부분 테스트 서버이므로 참고 바람.



이로 인해, 빅뱅 패치(화신 패치) 이후

 격수 무기 기준 150댐 정도의 무기가 상급 아이템 취급을 받았으나,

버그를 기준으로 200댐 중반의 무기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반지와 방어구의 경우 +20이상의 아이템이 넘쳐났다.



@1. 인챈트와 옵션이 논리적으로 나올 수 없는 스펙의 아이템인 경우,

유저들은 계산을 하며, 버그템인 것을 인지 할 수 있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나올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버그템을 유저들은 버그템인지 확인 할 수 없다.



@2. 기본적으로 게임회사들은 현물거래를 금지하고 있으며,

거래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은 책임지지 않는다.

하지만 유저들은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대부분 거래중개 사이트를 이용하여 현물거래를 한다.



위 두가지 사항으로 인해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했다.

버그템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버그템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 아이템이 일부 회수 당했다.

유저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었고,

게임사로서는 당연한 일이었다.



이후 넥슨에서는 버그템 회수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유저들의 신고에 회수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그마저도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후 2017년 초 마댐(마법데미지, 오브에 인챈트 가능)인챈트가 된 아이템들이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귀걸이, 반지, 방어구 등 온갖 템들에 마댐인챈트가 되어 있었으나,

누군가가 메가폰을 이용하여 실제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조용히 사그라들었다.

하지만, 역시나 이번에도 특정 유저의 공개로 인해 마댐버그는 공개되었고,

많은 유저들이 사용을 하였으며, 실제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하고 대량의 물량이 제조되었다.


하지만 모니터링이 없이 운영되고 있어 운영진은 파악을 하지못하였고,

고객센터에 문의 한 후 대략 2~3일 뒤 마댐버그는 막히게 되었고,

마댐버그를 시도, 구매한 유저들은 단체로 실시간 정지를 당하게 된다.

(일부 관련 없는 유저들도 정지를 먹은 경우가 생겼다.)

(대부분 1주일 이내로 정지는 해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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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댐버그를 신고하고 난 후 답변>


하지만 운영진은 일관성있게, 아이템의 회수는 하지 않았고

여전히 마댐버그 아이템들은 시장에서 활개를 치고 있다.



부가적으로 마댐버그를 응용하여 모든 아이템에 인챈트가 가능하였고,

치장성 아이템이나 물약등에도 인챈트가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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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댐버그를 응용하여 탄생한 아이템들. 현재는 삭제하였음>

이 역시 현재도 존재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며, 실제로 거래중개사이트에는 마댐인첸트가 되어 있는 치장성 아이템이 판매되고 있다.



답답하고 막막한 점은 이런 버그들이 아스가르드 공식 홈페이지 스크린샷 게시판에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며,

구글링과 유튜브를 조금만 찾아보아도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버그를 공개한 유저의 경우, 신고를 하였으나 아스팀이 조치를 하지 않아 공개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고객센터에 신고했는지는 확인 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지금 아스가르드를 하는 여러분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아스가르드 유저들 대부분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버그들이 너무나도 많다.


1. 비행기 버그

2. 현신 버그

3. 에퀴토 버그

4. 화룡 버그

5. 거북이 버그(거북이 변신 스크롤은 1회성이 맞다)

6. 허수아비 버그(허수아비 변신 스크롤 역시 1회성이며, 이동불가 이다)

7. 하이패스 버그

8. 포켓 버그

등 많은 버그들을 너무나도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다.


필자는 이 부분에서 고민이 되기 시작한다.

아마 아스가르드를 운영, 기획, 개발 하는 분들도 마찬가지일지도 모른다.

관리를 하지 않아온 10년이라는 시간동안 우리에게는 너무나도 일반화 된 것들이다.

버그이지만 버그인듯 아닌듯 사용해왔던 시스템의 문제점을

현재에서 막아버린다면 큰 파장이 일어날 수도 있다.



버그를 막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버그를 막고 난 후 10년동안 쌓인 일반화에 대한 반발은 누가 감당하는 것인가

버그 아이템을 삭제 하는 것 역시 당연하다.

하지만 버그인지도 알 수 없는 수 많은 버그 아이템들의 삭제로 인한 피해는 누가 감당하는가



유저들에게 피해를 줄이며 버그와 버그아이템을 처리 할 수 있는 방안을 운영진은 심각하고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피해를 보는 것만을 걱정하는 것이 아닌, 유저 이탈로 인한 아스가르드의 서비스 종료가 걱정이 된다.




※이 외에 많은 잘 알려지지 않은, 또는 소수의 유저들만 아는 버그도 많습니다.

※ 스크린 샷에 있는 버그아이템은 확인 후 삭제 하였습니다.

※ 버그 관련 스토리 설명을 위해 글이 길어진 점 양해바랍니다.

※ 복귀, 신규 유저분들을 위해 인첸트 설명을 추가합니다.

#1. 격수용 무기는 1첸당 최대 16, 마법무기는 최대 8, 목걸이는 최대 1, 이 외 나머지 아이템은 최대 2가 붙습니다.

#2. 인첸트는 아이템 레벨제한/10 + 1 회까지 가능하며, 천상계와 100레벨 이상제한 아이템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3. 디카운트는 인첸트 옵션을 그대로 두고 인첸트 횟수만을 감소시켜주며 최대 4회 가능합니다.

#4. 혈작을 진행했을 때, 10인첸트4디카운트 무기의 경우 보너스로 인해  288댐까지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술 기운에 졸려서 이제 내가 무슨 말을 쓰고 있는건지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건지 잘 모르겠으니까... 나중에 수정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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