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에 대해 일단 이것 저것 생각해보자면

 오늘 중점적으로 딱 4가지만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1. 몸빵
 2. 1:1스킬
 3. 다방향스킬 
 4. 힛   
 
전사가 한 때 아스의 정점에 달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바드가 나오기전 전사의 워쉴은 최고의 회피였고, 각 직업별 99스킬이 나오기전

워파는 최고의 뎀딜이었고, 어블의 3타일 공격은 올콘 또는 고콘 전사로 시작을 하더라도 높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 라는 등의 뭐 나름

아스의 한 축을 이루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먼저 일단 현재 전사의 몸빵에대해서 이야기하려합니다. 전사 현재 컨셉은 말 그대로 몸빵입니다. 마워 = 상대방 데미지를 받아주는

기술이죠. 그런데 이 기술이 전제되려면 자신의 피통이나 방어능력 등이 상대방의 데미지를 커버할 정도가 되어야합니다. 그런데 전사에

게 달랑 쥐어진 기술은 마헌 하나뿐입니다. 마헌의 효과 무척좋습니다. mp의 hp화 사냥시 전사가 안정적인 사냥을 하게 해주는 주요소이

죠. 거기에 워쉴과 워쉘 aar 수치를 40 sar을 30올려줍니다. 바드의 세가보다 높은 수치이죠. 여기까진 좋습니다. 그러나 전사에겐 어떤 방

어 스킬이 없습니다. 3차이상다니시는 전사분들 8~90프로이상이 어벤을 낀다는 말에 다들 동의 하실 껍니다. 물론 타 직업분들도 어벤을

끼시는 경우가 많지만 전사만큼 필수적 요소까지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 어벤을 끼면 힛이 참 매력적입니다. 쌍을 끼면 30이올라가죠.

대신 방어가 -2 입니다. 헤건을 낄시 낼수 있는 최대 방어는 -14입니다. 어벤을끼면 - 4가 되죠. 이미 전사에겐 낼 수 있는 최대 방어의

10을 포기하게 됩니다. 거기에 aar을 방어가 일정수준 이상이 되어야 잘됩니다. 방어가 올라감에 따라 aar의 효력이 잘 발휘 되는것이죠.

일반적인 2변 전사의 경우 옷 5/5에 어벤쌍 귀걸이 노방 에 서클링 하부를 끼게된다면 -26방이 나옵니다. 몸빵을 하라는 케릭치고는 낮은

방어라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그리고 제일중요한 몸빵의 개념은 자신이 대신 앞에 선두에 나서서 대신 몹을 몰아 몹에게 맞아주는동안

다른 데미지 딜러들이 때려주는 형식이 되어야하죠. 그러나 아스의 시스템에선 기사가 최고의 뎀딜입니다. 그러면서 몹을 몰죠.

자 여기서 생각해보면 전사가 아무리 몸빵을 잘하고 - 70방에 aar 150 이렇다고 할지라도 전사가 몹을 몰면서 몸빵을 하여 기사가 옆에서

전사한테 붙어있는 몹을 치는게 효율적일까요. 기사가 모는데 전사가 옆에서 치는게 효율적일까요. 당연히 기사가 8마리씩 치는데 그옆

에서 치는게 효율적이겠죠. 당연히 이얘기는 고로 전사가 몸빵할 일은 없다 라는 이야기가 되죠. 몸빵 = 뎀딜러 라는 공식이 성립하죠.

막말로 수라나 휠킥 도가 기사가 있는데 백귀에서 5마리 젠됬는데 그 가운데에 전사가 어블쓰면서 몸빵하면 나머지 사람들이 욕하겠죠.

이 시점에서 몸빵 컨셉은 사실상 아무 의미가 없다 라는 점을 밝히고 싶네요.


두번째로  1:1 스킬 뭐 지금으로부터 몇년전 아스에선 전사 워파가 제일 세다고 다들 수긍하는추세였죠. 정말 최강이었죠. 그런데 그때에

는 도가분들이 70프로이상이 올콘이 추세였고, 도적분들이 힘링을 끼는일은 없었죠. 도가의 익스 기본데미지 최강이라는건 아실껍니다.

게헨나 기준 익스렙 30대 도가 24콘 올덱도가 워파세레벨 40대 전사 40힘 올덱 익스데미지랑 워파세 데미지 비슷합니다. 사실 상 도적분

들의 포블 데미지 트리플 데미지랑 그다지 차이없습니다. 동일힘이면 비슷합니다. 마쉐까지 더해지니 1:1스킬면에선 우위를 점하죠.

3차에서 마쉐쓰고 멜영받은 도적이라면 마쉐증댐으로 포블을 3방정도 먹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잘먹이는경우 마쉐 포블 뒷뎀 잘

나오시는분들은 13000댐도 봅니다. 예전에 2만댐도 본적이 있지만 그런경우는 비상식적으로 센 경우라 생각하고 제외하고요.  

마쉐를 쓰는동안 딜레이가 있지만 포블을 쓰는동안 꾸준히 마쉐를 써준다면 1:1시 데미지에선 도적을 따라갈 수 없다고 봅니다.

(도적이나 도가를 까자는 글이 아닙니다. 각 직업의 것들과 전사의 것을 비교해보자는 차원에서 적는겁니다. 도적이나 도가에게도 단점

이나 불편한 점들이 많지만, 전사에 관한 글이므로 전사와 비교하기위해서 적는거니 직업간 누구를 하향해야 한다 그런글이 아니고 타

직업과 비교했을 때 전사가 이정도로 안좋다 라고 얘기하고싶어 적는겁니다.) 

실질적 1:1 스킬에서도 이미 전사의 워파세는 도가의 익스 아래로 내려졌고, 전사의 트리플은 도적의 포블보다도 내려갔습니다. 기사의

선스보다도 아래에 있지만 그얘기도 아래 힛 부분에서 다시 얘기하고자합니다.

3. 다방향 스킬  

이미 어블의 효율성은 극하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기사의 하복도 마찬가지지만 힘에 무척 큰 영향을 받습니다. 즉 덱을 올릴경우 거의

어블의 기본데미지만 나오는데 이게 아주 미치도록 약하다는 점이죠. 제 경우로 얘기하자면 노변시 40힘 올덱 어블렙 55입니다. 게헨나

입구에서 머드맨한테 옆크리 노변시 1100뜹니다. 올덱이던시절엔 950~1000떴습니다. 크리가요. 이렇게 약한데 타일이라도 많은거냐? 라

고 물으신다면, 3타일밖에안됩니다. 도가휠킥 5타일 아슬란 4타일 하복 8타일 타일면에서도 최하위입니다. 그렇다면 힘을 찍으면 되지

않느냐 라고 말하신다면, 어블 데미지좀 나온다는분들 다 올힘이십니다. 어중간한 힘찍어선 어블데미지 정말 안올라가고요. 올힘찍으면

사실상 대쥴사냥속도 거의 반정도로 내려간다해도 무방합니다.

올힘을 해서 어블을 가든 힘과 덱을올려 잡전을 하던 덱전을 하던 전사의 1:1스킬 1:다 스킬 어떠한 것도 뽐낼만한 것이 없습니다. 데미지

부터 말이죠.


4. 힛

데미지 마저 우울한 전사입니다. 근데 이젠 박히지도 않습니다. 사실상 전사의 힛수치는 낮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스엔 힛 테이블이라는

각 몇몇 직업별로 힛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전사가 어벤쌍을 끼고 낼수 있는 최대힛은 80. 그러나 도적이나 도가와 실질적으로 힛을 비교

하자면 도적,도가힛의 60~65정도밖에 안된다고보시면됩니다. 도가가 자체버프를 사용해서 사냥할 경우의 힛율정도 그러나 도적의 자체

힛보다는 조금 높은 수준이라고 보여집니다. 기사도 비슷하게 거의 기사힛에서 20~30정도 빼면 비슷합니다.대충 이런거죠.

도적 자체힛율 < 전사 힛 율 = 도가 자체 힛율 < 도가 서포 힛율 <기사 팔포 힛율 <  도적 서포,스제 힛율 

자체 힛으로 사냥하시는 도가분들 항상 답답하다 말씀하십니다. 도적분들은 바드 안구해지면 사냥 안갑니다. 물론 우울하죠. 그러나 사실

상 리콜세서 보편화 됬다고 생각하는데요. 91까지 법사 키워서 바드 전직시켜 세서 배우는게 힘들지 않을꺼라고 전 생각합니다. 아니면

아는 지인에게 바드를 안쓰는동안 빌려서 쓰시는 분들도 많구요. 사실상 이런식으로 도적과 도가 분들은 힛율을 올릴 수 있지만, 전사

에게는 칼에 힛첸 이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1:1ㄷㅔ미지 면에서도 하위권  1:다 면에서도 최하위(도적은 아예없으니 제외) 최대 낼 수 있는 힛율 에서도 최하위

전사 여러분들이 생각한 것 보다 더 심각합니다. 얼마전 에리스 전사 랭킹 리스트를 보면서 한숨만 나왔습니다. (전 명렙이 낮아서인지

100위권에도 못들더군요 ㄱ-..)1위부터 105위까지 총 105분중 14분 살아계셨습니다. 현재 활동하는 분들중에서요. 1~15위까지 3분 계시더

라구요. 그래서 아 아스가 많이 사람이 떠났나 싶어서 타 직업 랭킹들 봤습니다. 프로핏이 3분인걸 제외하곤 1~15위까지 도가분들도 5분

그외에 직업군들도 7~8분이상은 활동중이시구, 수라는 랭킹 15위까지 13분 활동중이시더라구요.

프로핏과 더불어 전사 랭킹 리스트만 봐도 왜 사람들이 떠날까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해보게 하지않은가 싶네요.

사실상 헬시온에서 버려진 직업 : 전사, 게헨나 소바랑 사냥시 버려지는 직업 : 전사, 

p. s 수라는 생긴지 얼마 안되지 않았느냐라고 말씀하시며 그러니 당연히 활동유저가 제일 많지라고 말씀하신다면 프로핏도 생긴지 그렇

게 오래되지 않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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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스의 잊혀져가는 어느 한 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