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질안하면
템을 못구하져....
특히나 사람심리라는게 위로치고올라가려하니까
욕심은나지만 여과의 시간으로 이런템들을 구할수없으니
현질을 할 수밖에...

특히나 장수한게임들이
뉴비유저들을 끌어오지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경우가 아닐까생각함.

게임의 스토리나 컨텐츠를 유저들이 확보하는데있어서
여과가아니라 생활에 지장을줄만큼 노동력이 필요한데
어떤
뉴비유저들로하여금 흥이 안떨어지겠나요.

유니크라는
목적으로 특성화된아이템을 구하고 소유하는건
유저들한테 좋은 목적이 될지몰라도
장수한게임들은
그런 아이템들이 보편성을 띠다보니까
현질을 또 안할래야 안할수가 없는게 문제
추가해서
위에서말한것처럼 그런템들을 개인이 '여과'라는 시간으로
구할수있는지가 문제인거임.... '잉여'라는 시간으로는 구할수는있겠다만 그건 밥먹고겜만해야 가능하니까..

그럼
부분유료서비스는 대체 뭐하느뇨?
백날 새로운사냥터만들고
새로운 치장아이템업데이트하고 경험치추가 이벤트해봤자
뉴비유저들 못받으면
그겜은 해지날수록 호구되는거임
못봣는가?
아스가르드,,일랜시아,,,테일즈위버...증거자료 여기있네;;

그나마 바람의나라는 같은 클래식RPG에비해 상대적으로 대형업뎃들로
생명연장선 부지하는거지 상황은 마찬가지이구ㅉㅉ

그럼이런문제를
부분유료,,,캐쉬로 가성비좋은템들을 만들거나
퀘스트와 연계한 아이템들을 독자적인 캐쉬템들로만
강화시켜나갈수있도록 해준다면
현질안하고도 템걱정없이
매니아층유저들하고 동급선에서 뛰어놀수있게 해줘야하지 않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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