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넋두리가 될것같습니다.

보기좋고 정보가 될만한 글은 쓰여지지 않을것 같군요.

단지, 개발자분들에게 하소연 아닌 하소연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스유경험자를 채용한지 1년된 신입사원이 힘이 있을린 만무하고,

기업이라는 이익집단에 머물러있기에 변화를 요구하는것이 절대적인 무리수이고,

적어도 아스가르드 유경험자가 개발진에 있다는 가정 아닌 가정을 해보며, 글을 써봅니다.



퀵던전 및 룬시스템에 대한 의견은 별로 쓰고싶진 않습니다.

왜냐면, 유저가 원하는 방향이 아닌, 개발자들 만의 방향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아스가르드에는 여타 게임들에서 보기 힘든 몇가지의 특색이 있었습니다.

 

1. 매직아이템

인첸트시스템이 난무 하던 여타 게임과는 다른 매직아이템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했지만,

이것은 룬시스템과 같이 여타 게임에 난무하는 인첸트시스템으로 이미 그 빛을 잃어버렸습니다.


2. 스킬레벨

어둠의전설 후속작이라 그런지 어둠에 있는 스킬레벨시스템이 아스가르드에도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화신강림 이후 스킬레벨들은 모두 사라지고, 현재는 어택레벨만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화신강림때 스킬레벨부분은 조금더 생각해봐야 한다는 글을 썼었지만, 유저의 의견들은 무참히 배제되었지요.

스킬레벨시스템을 다르관점에서 보면 룬시스템이 그 역활을 할 수가 있다고 보여지는데,.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스킬레벨시스템은 금전적인 것이 아니라, 순수 유저의 시간과 노력의 결산물이라는 점이지만,

룬시스템은 금전적인 부분이 지배적이라는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인첸트시스템이 아닌, 매직아이템일때 누구나 똑같은장비에 똑같은대미지지만, 스킬레벨에 따라 대미지차이가 나

금전적인요소만으로 충족되지 않고, 유저의 시간과 노력의 결산물로 여겨지던 그 오묘한 아스가르드만의 매력이 있었습니다. 


3. F2 게시판

마이소시아 시장이 없던시절 유일한 아이템 장사게시판었고, 자유게시판은 유저들과의 의사소통 광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거의 버려진 게시판이 되었지요. 메가폰 업데이트 때 정말 반대 심하게 했습니다.

여타 게임의 폐혜를 이미 알고있었기에 반대 글을 엄청 썻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유저의 의견은 무참히 무시되었고, 시간이 흐른지금은 아스가르드만의 또 하나의 특색을 잃었습니다.


4. 후견인시스템

캐릭터의 레벨은 차츰차츰 풀려왔지만, 후견인시스템은 그에 합당한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그로인해 사제지간의

돈독했던 옜 아스가르드의 추억은 잊혀진지 오래입니다. 후견인시스템 하나만 봐도, 아스가르드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알수있습니다. 컨텐츠 하나식 하나식 추가되었지만, 추가만 되었을뿐, 그 추가에 맞는 최적화는 없었다는 것을요.

1차변셋,2차변셋은 이미 버려진지 오래고, 3차는 곧 버려질 신세이고, 딤라이트아이템, 토룡,뇌룡아이템 등등

아이템테이블도 손봐야되고, 사냥터며, 퀘스트며, 손볼게 너무나도 많습니다.


- 번외로 한말씀 드리자면, 인첸트시스템 , 인첸트프로텍트,인첸트되돌리기 등 여타게임에 있는 것을

복사붙여넣기식의 식상한 시스템으로 비춰지는게 현재 룬시스템 입니다. 물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것이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실수는 그만 했으면 합니다. 현재 개발자님들 이전의 개발자분들이 만들어둔 컨텐츠들 대부분이 마무리 되지않고,

흐지부지 된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만약, 이번에도 지난 개발자들과 똑같은 길을 걷는다면, 지금 개발자분들도 만드는것들은

마무리 되지않고 흐지부지 되거나, 아니면, 버려지기 일수겠지요.

아스가르드만의 독창적인것들을 버려가면서 얻은것이 마이너스라면, 플러스되는 방법은 아스가르드만의 독창적인 것들을

만들어가야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작년, 아스가르드의 유경험자를 뽑는 글을 봤는데, 퀵던전 및 룬시스템을 보니 무경험자를 뽑은것이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

적어도, 유저가 원하는것은 퀵던전 이나 룬시스템보다는,  아이템사고파는 경매장이 아닐까 싶군요.


마지막으로, 개발자분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 새로운것도 좋지만, 잊혀질 새로운것 보단,  잊혀진것을 새롭게 만들어주길 바래봅니다."

" 몇번 쓰다가 버려질 쓰레기 보단, 버려진 쓰레기를 재활용해 주시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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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닝애쉬 교환 테스트 및 확률 분석(12.16~1.1)
2011.08.18 화신강림 후 도적 전능 및 권능 대미지
2011.08.28 화신강림 인첸트 확률 분석
2011.11.30 인첸트시스템 드래곤의 기운이 솟아나요!!
2011.12.24 드래곤의 혈석이란 무엇인가?
2012.01.19 거울성던전 미리보기
2012.02.16 선악레벨[99] 스테어 타리즈 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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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권능/군림 현신+외형변신 : 피2400 마1400 스1400 add6% mdd6% 크리12 이속8
3차 권능/군림 현신+외형변신 : 피2800 미1600스1600 add7% mdd7% 크리17 이속13
4차 권능/군림 현신+외형변신 : 피3200 미2200스2200 add8% mdd8% 크리22 이속18

1차 전능/패왕 현신+외형변신 : 피2800 마1600 스1600 add8% mdd8% 크리10 이속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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