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의 메리트를 각직업별로 따로 주었으면, 간단하게 어느정도벨런스가맞을듯한데요.

모든직업이 체질을올리게되면 HP/SP/MP 가올라가고.
모든직업이 민첩을올리게되면 크리율이증가하고.
모든직업이 힘을올리게되면 뎀이증가하고.
이런식의 스탯이벨런스가깨지는듯합니다.

각직업마다, 능력치에대한 특정메리트를주거나
타직업에비해, 적정능력치에맞는 직업이 능력치를찍었을때, 비교적으로 상승치를높여야
된다고생각해요.


힘 / 전사가 힘을올렸을시, 타직업에비해 증뎀비율이 20~30%정도높다거나.
전사     힘 10 - 데미지 14증가.  
타직업 힘 10 - 데미지 10 증가. 이런식

덱 / 타직업에비해, 크리율은 그냥두더라도. 덱20단위 - 공속증가 이거나,
도적에게만 자체에 덱10 - 1뎀 이정도라두 메리트를준다면.
뎀을올리기위해, 올덱/고힘첸링을 쓰게되는, 케릭터특성에 어긋나는 일을생기지않을텐데요.

체질 / 타직업이올릴시 단순히, HP/SP/MP 증가.
무도가가 올렷을시, 중독방지,다른 저주 면연력을주거나, 콘에도 증뎀비율증가 [이건이미실행됐죠?.]

위에것처럼바뀐다면,
직업의 이해도도 더높아질것이고, 다른직업이 덱을올리거나, 도적이뎀을올리기위해 힘을찍는일은없어질듯..
하네요.




다타일.

이건아스쪽에서너무 무리수를둔듯하네요,
다타일을주려면,  단타일의 데미지가 100% 라면,
최소한 3타를 SP를 좀더먹게하고, 데미지분배를 각몬스터마다 45%/45%/45%씩먹히거나
다타일인만큼 몬스터가 1마리 있을경우,비효울적으로 80%데미지를먹게하거나.

이런식의 단점도있어야하는데, 먼가잘못된듯하네요.

일단법사다타일의경우엔 저렙에때부터배우는 기술중 다타일을천천히추가하는것도나쁘지안을듯하네요.
아스도 다른게임들처럼 몰이사냥이란개념이 있으면 한층더재밌을듯,
물론 이게 법사에게만 주어졌어야할메리트라고 생각하는데....

아예 예전부터 전사에게 3타일, 을주는것보단..
차라리, 보통 어크로세이버데미지가 120%라면,
어블데미지가, 150% 3마리공격 하되, 스킬딜레이를 2~3초를늦추거나, 5초정도의 딜레이만줬어도.
일반 단타일스킬공격과, 간간히 다타일스킬조합으로 손도바빠지고더재밌을듯하네요.

도적의경우는 저도 다타일을주는것보다,
폭탄, 지뢰쪽과 동시에, 극뎀쪽으로 밀어주는게 좋을것같은데요.
지뢰를설치시 데미지쪽이아닌, 터지면 몬스터 5~6마리정도의 범위로.
일정시간동안 몬스터가 얼게되서 움직이지못하거나, 폭팔로 지속적인화염데미지.
혹은 일정시간 스턴. 이렇게되면 타직업과 룹사냥도 수월할것이고 재미요소도늘어날텐데요.

위와동시에, 채찍효율을늘렸으면하네요, 다타일을주기보단 심한컨트롤이필요한
일직선상의 3마리공격, 예를들면 위에언급한 지뢰로붙잡아놓고, 얼거나 스턴걸려있는몹에,
뭉쳐있는 일직선상의 몹에 데미지를박을수있게하는것도 재밌을듯하구요,

치장성과 일반과같이, 도적무기와채찍을 더손쉽게 바꿔사용할수있도록,따로 시스템이되어잇으면좋겠네요.



통합서버.


이런경우는 해결방안이 솔직히없는듯합니다.
서버를통합하게된다면, 일단 아이템과 시세적으로, 크게이득보는쪽과 불이익을당하는쪽이분명히있을테고.
통합하게된다면, 일단사냥터 장사체계 모든게바뀌어야 원활하게돌아가기때문에.
아스운영쪽도 힘들것같아요.

만약한다면, 비교적많은유저를 가지고있는 서버를제외하고.
2서버씩만 통합한다고, 1달전에 통지를한후에 통합한다면, 어느정도.. 해결방안일듯,


신유저들을 만드는게 최선의방법일것같아요.

제가만약 예전에 아스가르드를했던유저가아닌,
아무것도모르는 백지상태의 신유저라면..

솔직히, 아스가르드란게임을 즐기지못할뿐더러,
재미요소를 캐치하지못할것같습니다.

저렙,중렙 아이템들을 그냥건너뛰어도될만큼, 렙대가높아졌고,
레벨업이수월해지고. 저렙중렙때에는 복잡하고, 스릴넘치는 컨트롤이아닌,
정신노동의 단순반복..  재미정말없을것같습니다.

또장사하는곳을보면, 무자본으로 시작하기엔 터무니없는 가격단위.
몬스터잡아서 벌단위가아닙니다.
통합서버보단 신유저들이즐길수있는 이벤트나, 새로운기능들이많이 만들어져야할것같습니다.

-캐쉬-

이미생겨버린건어쩔수없지만, 인첸드 되돌리기, 인프텍등등,
이건아예생기질말았어야 하는것들인것같은데요..

차라리, 성공확율을5% 높이거나, 깨질확율을5%줄이고.
또는 깨진아이템을, 강화시 기부하면 10%성공율을 높인다는 식으로만들어야지.
저런식으로하면, 물론돈벌기도힘들고, 그만큼 투자라지만
맘만먹으면 어느정도까진 고첸템을만들어버리는 시스템은잘못된듯해요.

그리구 캐쉬,쓸대없이 기간제만들지말구,
아기자기한 케릭터가 묘미인아스를살려, 이모티콘이나, 이모션을 저렴한가격대로
만들면 잘팔릴것같은데요. 치어리더 이모션이나, 승리포즈 이런거..






-기타 생겻으면하는것들-


한마리몬스터에게 사용하는스킬이아닌,
범위 스킬.
바드의경우 지면에기술사용시, 지면위에 커다란원이생기고.
그위에선 마나소모50% 줄여준다든지, 뭐많은기능이 있겟죠,
원안에있으면 ,데미지를증가시켜준다거나..

PVP - 통합서버는안되더라도,  NPC를하나두고, PVP만은 통합되었으면좋겠네요.
각서버의 서열?도가리고, 만남의광장을통해, 재미요소도늘리고.
단 PVP시 교환불가여야겠죠?.

장사시스템 - 다른분들도많이말씀하시더라구요,
검색형태의 장사. 경매하듯이, 올려놓고. 간단히검색으로 구매할수있는 시스템이생겼으면하네요.

바드,직자 등의 룹사냥 활성화가되었으면재밋을것같아요,
아스는 너무 한유저당, 한몬스터, 한유저가 너무, 확일화된듯..
바드,직자에게만이라도, 광범위 스킬을주어서, 뭘주든 비효율적인 사냥스킬보다.
룹플레이시 도움되는 광범위 스킬을줍시다.

이외에도, 필요한것들
보충됬으면 좋았을것들,

수없이많지만, 다른타게임의비해 좋은점도상당히많으니 [전아스케릭이 너무귀여움'-'ㅋㅋ]
모두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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