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리콜 버프 얘기가 나왔네요..

일단 개인적인 의견을 표명하자면 리콜버프 안 없앴으면 좋겠습니다.

리콜 자체를 없애는 것도 문제거니와 마을에서 마법을 쓸 수 없게 하는 것도 문제죠

그렇다고 화면 안에 있을때만 버프가 발동되게 한다...

이것도 버프 시전캐릭터 피시전캐릭터 데이터가 계속 쌓이고 변경되고 해야해서 아스 렉만 더 유발할 뿐더러,

룹플시에 불의의 상황(직자가 팅기거나 여의치 않게 일행에서 잠시 떨어졌을 떄)에서 버프가 풀리면 5회제한의 버프가 모두 풀려

효용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4차 솔플 얘기를 하시더라구요.

4차 솔플을 하는 격수가 있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에 상응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풀현신, 그리고 매우 고가의 템들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필자의 통렙 196의 도가는 템도 어지간히 맞추었는데 4차 포트솔플은 물약없이는 안될 것 같더군요.  물약을 쓰자니 비싸서 그냥 직자 바드 룹플 합니다.


다음으로, 리콜버프를 막으면 직업군 간의 격차가 또 생깁니다.

라톰법사를 찍으신 분들은 알겠지만 라톰법사는 몇종의 수댕이와 고상만 있으면 리콜버프를 안받아도 충분히 효율적인 솔플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법사는 리콜버프를 받지 않아도 겐나막방에서도 다모 룹플 못지 않은 효율을 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직자 바드가 너무 불리하다 라는 의견이 있어서 그러는데,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많은 분들이 동의하시지 않을 수도 있지만,

비격군은 격수군에 비해선 핸디캡이 적습니다.

무기나 링에 고인챈을 하지 않아도 된다, 현신을 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풀현신에 대한 고상부담이 없어진다.

격수군... 무기인챈하다가 십억 이십억 금방금방 깝니다.

게다가 매달 고상도 사야하고, 3변셋은 기본으로 맞추어야 하고, 풀현신도 해야하고.

물론 이부분에 대해 부분적으로 동의 하실수 없는 부분도 있겠지만, 격수도 나름 애써가며 템 간신히 맞추어서 사냥 하는데,

솔플 한다고 너무 안좋게 보진 않으셨으면 합니다.

막말로, 저희 격수군도(저도 비격을 키우지만) 버프가 필요해서 비격 고레벨까지 올리거나, 여차여차 구해서 리콜버프 하는데,

비격군도 템을 캐야 하는 상황이면 격수를 키우면 되지 않을까요?

이부분에 대해선 그에 상응하기 위한 노력의 차이를 들고 반발 하실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피차일반입니다. 격수를 그만큼 키운 것도 사실이구요.


말은 이렇게 했지만, 리콜버프를 없앤다 하면 그러려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스 시스템에는 안됩니다.

파티 한번 구하려면 메가를 써야하는데 그 메가가 캐쉬인데다가 파는사람도 얼마 없고 쓴다고 사람이 꼭 생기는 것도 아니고..

돈이 너무많이 듭니다. 룹한번 만드는데..

그렇다고 자유게시판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한페이지에 꼴랑 5줄...

게다가 내용검색 기능 부재..   이런 파티시스템에선 찬성하기가 무척 어렵네요.

룹서치 기능에 원하는 사냥터 셀렉 기능만 있어도 참 좋을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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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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